최근 LG의 벽걸이 에에컨 SQ09B9JWBS 을 구입하면서 꼭 확인해야 한다고 생각한 점을 남겨본다.

나의 경우 아파트 12층이고, 베란다 바로 옆의 방에 9평형 벽걸이 에어컨을 설치하므로 2번의 타공이 필요한 조건이었다.

설치 조건에 따라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 더 다양해질 것 같다.

 

1. 판매 지역

- 판매자에 따라 배송비를 추가로 받거나, 설치가 불가능한 지역이 있다.

  서울, 인천, 대구, 경북 등 관할 지역이 있어 보이니 꼭 확인할 것. 

 

2. 기본 설치비

- 최저가로 올려놓은 판매자의 경우 실내기만 팔거나, 기본 자재비, 설치비 등을 별도로 받는 경우가 있다.

  상품명이나 세부정보에 기본 설치비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할 것.

 

3. 기본 설치비에 포함된 항목

- 일반적으로 기본 설치비에는 일정 길이의 배관 및 자재, 타공비, 진공작업비 등이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판매자가 동배관이 아닌 알루미늄배관을 기본으로 셋팅해 놓고 변경시 3만원 정도 추가금을 받는다.

  (내구성에서 2~3배 차이가 난다고 하니 추가금을 내더라도 반드시 동배관으로 하는게 좋을 것 같다.)

  타공비의 경우 1회 또는 2회 무료로 조건이 다르니 집의 구조에 따라 예상 타공 횟수를 확인할 것. 

  또한 인버터 에어컨의 경우 진공작업이 필수로 필요한데, 어떤 판매자의 경우 이걸 별도로 비용을 받는 경우도 있다. 

 

4. 추가 설치비

- 아파트의 경우 실외기 보관실이 없다면 베란다 난간에 앵글로 거치해야 하며, 앵글비가 추가로 발생한다.

   11평형 이하의 에어컨은 앵글비가 10만원(자재비, 설치비 포함) 발생한다.

   실외에서 작업이 필요한 경우 사다리차를 부를 수도 있고, 매립된 배관을 이용해야 한다면 매립관 세척 및 용접 등

   설치 조건에 따라 다양한 추가비가 발생할 수 있으니 가능하면 집의 구조가 단순하지 않다면

   설치기사를 미리 불러 견적을 미리 확인하는게 좋을수도 있다.

   업체별로 추가 작업 항목과 비용이 조금씩 다르니 상품 상세페이지를 자세히 확인하자.

 

 

 

+ Recent posts